편타손상 / 경추염좌, 요추염좌

• 편타손상 / 경추염좌, 요추염좌

편타손상 / 경추염좌, 요추염좌

편타라는 것은 “채찍으로 후려친다” 라는 뜻입니다. 교통사고 시 순간적인 충격으로 인해 목이나 허리 부위가 급격하게 뒤로 젖혀졌다가 다시 반대로 급격하게 앞쪽으로 숙여집니다. 아주 짧은 순간에 일어나는 움직임이라 채찍을 휘두르는 것과 같아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다른말로 채찍질손상증후군(whiplash injury syndrome)라고도 하는데요, 정확한 용어는 “척추 가속 감속 증후군”입니다. 짧은 순간에 급격하게 신체가 충격을 받아 출렁거리기 때문에, 근육이나 인대는 물론 신경손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엑스레이 촬영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오지 않아 환자 본인만 통증을 호소하며 끙끙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손상의 대표적인 것이 경추염좌, 요추염좌입니다. 염좌라는 것은 흔히 말해서 삐끗하는 것입니다. 근육이나 힘줄, 인대 등이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서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이지요. 일상생활에서 발목이 삐었던 경험을 떠올리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hh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 염좌나 요추 염좌는 사고 당시의 충격으로 인해 목뼈나 허리뼈가 정상적인 운동범위 이상으로 꺾이던가, 순간적인 충격으로 근육과 인대가 갑작스럽게 긴장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개 경추나 요추 부위의 통증이 주로 나타나고 목과 허리의 운동 제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팔과 다리에 저림감이 나타나기도 하고 두통이나 어지럼증, 울렁거림을 동반하기도 하고 이명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 불안감을 호소하면서 불면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들이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고 때로는 심각한 증상을 표현하지만 마치 거짓말 환자로 오인되어서 더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속상해하지 마시고 홍성진한의원에서 말끔히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