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홍성진 한의원

  • 고혈압

    By in on
    고혈압
    저희 홍성진한의원의 <대사장애 클리닉>에서 고혈압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여
    활기차고 기운 넘치는 삶이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요즘은 웬만한 곳에는 혈압측정기가 보급되어서 손쉽게 혈압을 재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쉽게 너무 자주 혈압을 측정하다보니 조금만 혈압이 높게 나와도 고혈압이 아닌지, 약을 먹어야 하는건 아닌지, 약을 먹게 되면 죽을 때까지 평생 먹어야한다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런 저런 고민으로 진료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의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활동량, 심리상태, 날씨, 기타 여러 조건에 따라서 혈압은 수시로 오르내립니다. 혈압이 조금 높게 나온다고 무조건 고혈압 진단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혈압을 재고, 최소 2주 이상 혈압이 높게 유지되었을 때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수축기 120, 이완기 80을 넘으면 고혈압이라고 알고 계시는데요, 140/90까지는 경계성으로 생리적인 현상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은 쓰되, 계속 지켜보면서 관리하셔도 됩니다. 혈압이 수축기 140, 이완기 90이 넘어가면 경증의 고혈압이 시작된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혈압을 높이는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았는데도 고혈압이 생기는 것을 1차성 고혈압(또는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1차성 고혈압은 치료기간이 길고, 환자도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반면 어떤 특정한 질환이나 원인이 있어서 생기는 고혈압을 2차성 고혈압(또는 속발성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상대적으로 치료가 쉽습니다. 아직 양방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은 단계라면 더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s1

     

    혈압은 단순히 심장이 혈액을 열심히 펌프질하기 때문에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장이 왜 펌프질을 세게 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짠 음식을 피하고, 30분씩 걷기 운동을 하고, 채식위주로 식사를 해서 고혈압이 좋아진다면 아마 대부분의 병원이 망하거나, 고혈압 중풍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환자는 사라져야 할 것입니다.

     

    고혈압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꼼꼼히 진찰해보면, 흉곽의 호흡이 불안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결흉 또는 흉비 현상이라고 합니다. 또는 뒷목과 어깨가 딱딱하게 뭉쳐서 두개골(뇌)로 올라가는 혈관이 막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항배강급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혈당이 쉽게 조절되지 않아서, 이를 조절하느라 심장박동이 급하게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반복하면서 고혈압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이 시작되는 유형은 모두 다릅니다. 각각의 원인에 맞게 적절한 처방을 하고, 꾸준히 한약을 복용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고혈압은 개선될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80세를 넘어서 90세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양방 혈압약을 복용하면 일단 혈압은 잘 잡히고 안정이 됩니다. 하지만 점점 약의 양이 늘어납니다. 게다가 딱히 아픈 곳은 없지만 늘 기운 없고, 손발도 저리고, 몸도 차가워 집니다. 온 몸이 무겁고 피곤하고, 그러다보니 삶이 즐겁지 않고 인생이 유쾌하지 않게 됩니다.

     

    그냥 이대로 힘겹게 하루하루를 지내시렵니까?

    주저하지 마시고 방문해주세요. 저희 홍성진한의원의 <대사장애 클리닉>에서 고혈압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여 활기차고 기운 넘치는 삶이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